포커스
대한암학회, 국내 최초 ‘암연구동향 보고서 2023’ 발간
대한암학회, 국내 최초 ‘암연구동향 보고서 2023’ 발간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3.12.1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암학회(이사장 김태유 서울의대 교수)가 1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암질환에 대한 연구동향 및 향후 암연구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대한암학회 암연구동향 보고서 2023’ 발간 기념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의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 지원으로 대한암학회에서 발간한 이번 암연구동향 보고서는 김태용 교수(서울의대)가 발간위원장을 맡았으며, 20여 명의 국내 암 연구 전문가들로 구성된 발간위원회에서 총 4개 분야(공중보건연구, 기초연구, 임상연구, 응용개발연구)의 국내외 암 연구 동향을 분석했다.

대한암학회 김태유 이사장은 “기존 국가암등록사업 보고서는 암환자의 현황 파악에 중점을 두고 있어 암 연구 현황 파악은 어려웠으나, 이번 암연구동향 보고서는 국내의 우수한 의료수준과 연구역량을 기반으로 암 연구, 진료, 정책수립의 중요한 길라잡이로서 국내 암 연구 역량을 강화해 국민건강과 보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앞으로도 보고서의 부족한 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한 개정안을 발표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대한암학회는 암 관련 연구 제안이나 정책 수립에 보다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암 진단 및 치료원칙, 암종별 역학통계, 국내 암 분야 기초연구 동향 및 임상시험 현황, 미래 암 진단 및 치료기술과 관련 시장 분석까지 각 분야별 암연구동향이 광범위하게 총망라됐다.

또한 암의 사회적 의미와 암 환자에게 임상시험은 어떤 의미인지를 살펴보는 실제 암환자 인터뷰와 더불어 향후 암 연구 발전방향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특별기고가 포함돼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암 환자 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2001년 대비 2021년 암 사망률은 37.4%p 감소했으며, 암 상대생존율은 2000년 46.5%에서 2016년 70.7%로 비약적 향상을 보였다.

또 국내외 암 임상시험 현황 분석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0년 이후 미국, 중국, 프랑스 등에 이어 글로벌 8위의 임상시험 수행 국가로, 위암, 간암 임상시험은 전세계 3위를, 폐암, 유방암은 세계 10위권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