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식약처, 업스테이지와 인공지능 활용 식의약 정보 확산 업무협약 체결
식약처, 업스테이지와 인공지능 활용 식의약 정보 확산 업무협약 체결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3.12.05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의약 데이터와 민간의 최신기술 공유‧활용…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 접목 공공 서비스 개발
(사진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5일, 식약처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와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 식의약 안전‧건강 정보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스테이지는 초거대 언어 모델(LLM) 및 광학문자인식(OCR)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국내 대표 AI 스타트업이다.

이번 협약은 식의약 데이터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공유, 활용해 국민에게 보다 신뢰성 있는 식의약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식의약 정보와 민간의 최신기술(인공지능)을 공유‧활용하기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 ▲업스테이지의 ‘한국형 초거대언어 모델’ 개발을 위해 필요한 식의약 분야 한국어 데이터 제공 ▲식의약 민감정보 유출 방지 등 보안조치 ▲식약처의 생성형 인공지능 구축‧활성화를 위한 기술자문 등이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이날 “최근 Chat-GPT의 등장으로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공공분야에서도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업무혁신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며 “식약처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서비스를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앞으로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최신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과 지속적으로 협업해 식의약 정보 제공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국민에게 올바른 식의약 정보를 확산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Tip] 초거대 언어모델(LLM) =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도록 훈련된 인공지능 기술로 학습 데이터의 양이 많을 경우 초거대 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이라고 함

생성형 AI = 언어 뿐만 아니라 이미지, 음성 등까지 만들어낼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