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실천 방법은?
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실천 방법은?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3.11.2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항생제 오남용 금지 및 올바른 손 씻기 등 항생제 내성 예방법 안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세계 항생제 내성 인식주간’을 맞아 국민에게 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실천 방법을 제공했다. 항생제 내성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실천 방법을 동영상, 카드뉴스로 제작해 식약처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 등 식약처 누리소통망을 통해 배포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항생제 내성 글로벌 행동계획’에 따라 국가별 캠페인 운영 등을 위해 매년 11월 18~24일까지를 ‘세계 항생제 내성 인식주간’으로 지정했다.

항생제 내성이란 세균이 특정한 항생제나 많은 종류의 항생제에 영향을 받지 않고 증식하는 것으로, 항생제 내성균은 가축, 농산물 등에 항생제 오남용으로 발생한다.

식약처는 이번 동영상이 항생제 내성균에 오염된 식품 섭취로 내성이 사람에게 전파되어 생존을 위협하는 등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어 항생제 내성에 대한 국민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는(WHO)는 2019년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10가지 위협 중 하나로 ‘항생제 내성균’을 선정한 바 있다.

우선 생산자는 식품 유래 항생제 내성을 줄이기 위해 질병 없이 건강한 가축 등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항생제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식품 가공·유통업자는 작업장과 유통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해 식품이나 작업자가 내성균에 오염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소비자는 평상시 손 씻기, 규칙적인 운동하기 등으로 면역력을 강화하고, 예방접종 등 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식재료는 충분히 세척하고, 돼지고기 등은 완전히 익도록 가열·조리해 섭취해야 한다.

또한 질병으로 항생제를 처방받은 경우 항생제를 모두 복용하기 전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기간과 용법을 지켜야 한다.

(사진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