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KIMCo재단·바이오컴 CA, 크로스보더 파트너링 컨퍼런스 개최
KIMCo재단·바이오컴 CA, 크로스보더 파트너링 컨퍼런스 개최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3.06.1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생명과학 단체 바이오컴 CA와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KIMCo재단, BIOCOM CA와 MOU 체결, 지속 협력 강화 기대
12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알렉산드리아 그래드랩스에서 열린 '크로스보더 파트너링 컨퍼런스'에서 패널로 참석한 투자사 관계자들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왼쪽부터) 김현종 플란 대표, 국찬우 KB인베스트먼트 본부장, 노엘 지 노보홀딩스 책임, 박재홍 동아에스티 사장(사진제공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12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알렉산드리아 그래드랩스에서 열린 '크로스보더 파트너링 컨퍼런스'에서 패널로 참석한 투자사 관계자들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왼쪽부터) 김현종 플란 대표, 국찬우 KB인베스트먼트 본부장, 노엘 지 노보홀딩스 책임, 박재홍 동아에스티 사장(사진제공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재단(대표 허경화, KIMCo재단)이 12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알렉산드리아 그래드랩스(Alexandria GradLabs)에서 미국 바이오컴 캘리포니아(대표 조 패네타, 바이오컴)와 ‘크로스보더(국경간 거래) 파트너링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바이오컴은 글로벌 제약사, 바이오벤처, 벤처캐피탈(VC) 등 1700곳 이상을 회원사로 보유한 생명과학 단체다. 

이날 행사는 미리 선발된 한국 및 캘리포니아 바이오텍이 참여해 IR 발표를 진행하고, 제약바이오 업계 전문가와 투자자들이 패널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한국과 캘리포니아 등 50여개 기업에서 100여 명이 참석, 양국 간 파트너링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KIMCo재단이 선정, 참가한 바이오벤처의 발표는 ▲미토콘드리아 및 세포 대사 조절제 개발(이휘성 엘마이토테라퓨틱스 대표) ▲DNA 손상 복구 저해제 개발(백태곤 아름테라퓨틱스 대표) ▲자폐증 치료제 개발(신찬영 뉴로벤티 대표) 등을 주제로 이뤄졌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행사에 참석한 투자사들은 각 바이오벤처가 보유한 기술의 차별성, 활용 범위, 추후 사업화 전략 등에 대해 물었다.

각 기업의 IR 발표 이후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국가 간 사업개발 및 투자 활성화 ▲벤처 캐피탈 관점의 투자 ▲미국 내 파트너링 기회의 모색 등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이어 KIMCo재단 글로벌진출 자문위원인 김현종 플란 대표를 좌장으로 첫 번째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박재홍 동아에스티 사장은 “국가 간의 사업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의 혁신성이고, 그 다음은 상호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서로의 생태계에 대한 정보의 접근”이라고 말했다. 

국찬우 KB인베스트먼트 본부장은 “많은 한국 기업들이 원활한 글로벌 임상시험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투자 유치를 희망한다”며 국가 간 투자에 대한 의지를 보였으며, 노엘 지 노보홀딩스 책임은 “한국의 바이오산업은 혁신의 변곡점에 있으며, 많은 제약사와 투자사들이 한국에 관심을 갖게 되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두 번째 패널 토론에서는 임나래 플란 이사를 좌장으로 최홍석 유안타인베스트먼트 부장, 박인애 데일리파트너스 팀장, 데이비드 크린 칼디프 어드바이저리 파트너, 헌터 리드 알렉산드리아 벤처 인베스트먼트 책임이 한국과 캘리포니아의 투자 환경과 전망을 논의했다.

마지막 패널 토론에서는 제니퍼 지오토니니 케이어 풀모사이드 사업총괄을 좌장으로 윤태진 유한양행 상무, 유준수 동아에스티 실장, 호세 오레스코 써모피셔 사이언티픽 이사, 네일 벤스 BMS 부사장이 미국 내 파트너링 기회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행사에서 조 패네타 바이오컴 대표는 “한국과 미국 양국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이 번창하는 것은 도전과 변화에 대응해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추구하는 전문성 있는 기관과 네트워크의 결과”라며 “오늘과 같은 행사를 통해 우리는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 국가 간의 교류를 촉진할 것이며, 최종적으로 우리 각자의 핵심 목표인 환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허경화 KIMCo재단 대표는 “이제는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하여, 지속적인 성과를 토대로 글로벌 제약 바이오강국 도약의 꿈을 실현할 때”라며 “KIMCo재단은 바이오컴과 면대면 협력을 통해 미 서부 지역을 교두보로 실용적인 제약바이오산업 네트워크와 리소스를 형성하고, 글로벌 협업과 국내 기업의 미국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날 KIMCo재단과 바이오컴은 향후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KIMCo재단과 바이오컴은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공동투자 및 공동개발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구축에 협력하고, 컨퍼런스와 이벤트 등을 통해 양국 간의 지식 공유와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