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제약바이오협, 美 BIOCOM CA와 MOU 체결
제약바이오협, 美 BIOCOM CA와 MOU 체결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3.06.13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동부 보스턴 이어 서부 샌디에이고 지역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노연홍 회장 “미국 현지 기업·전문가·투자자 협력 강화의 기회 될 것” 
12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알렉산드리아 그래드랩스에서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오른쪽)과 조 패네타 바이오컴 대표가 MOU를 체결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제공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12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알렉산드리아 그래드랩스에서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오른쪽)과 조 패네타 바이오컴 대표가 MOU를 체결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제공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알렉산드리아 그래드랩스(Alexandria GradLabs)에서 미국 바이오컴 캘리포니아(대표 조 패네타, 바이오컴)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바이오컴은 글로벌 제약사, 바이오벤처, 벤처캐피탈(VC), 임상대행업체(CRO) 등 1700곳 이상을 회원사로 보유한 생명과학 단체다. 

이번 MOU를 통해 양측은 ▲회원사간 네트워크 강화 ▲의약품 규정·시장·투자 활동 등에 대한 정보 공유 ▲세미나·박람회·포럼 등 개최 등에 있어 지속적인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협회는 이번 MOU를 계기로 현재 진행 중인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GOI) 활동 영역을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샌디에이고는 다양한 제약바이오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이 모여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 지역으로 미국 보스턴, 샌프란시스코와 함께 미국의 3대 바이오 클러스터로 꼽힌다.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솔크 연구소·스크립스 연구소, 비영리 자문기관 샌디에이고경제협의회(EDC)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 머크, 노바티스 등 연구소도 들어서 있다. 이 같은 인프라에 인재와 자금의 외부 조달을 통한 지방정부의 강력한 바이오 클러스터 육성 정책이 시너지를 내면서 지금과 같은 성장을 이뤘다는 평가다.

바이오컴에 따르면 샌디에이고를 포함한 미국 캘리포니아 바이오 클러스터는 2020년 기준 1만1000여개 제약바이오기업이 들어섰고, 약 48만8000여 명이 약 4050억 달러(약 510조 원) 규모의 경제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연홍 회장은 “협회는 이번 바이오컴과의 MOU를 통해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제약바이오 강국 도약의 꿈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