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오피니언 리더 대상 제약바이오산업 현장 견학 진행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오피니언 리더 대상 제약바이오산업 현장 견학 진행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3.02.1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단체연합회·환우회 대표 등 종근당 천안 공장·한미약품 R&D센터 방문 
'오피니언 리더 대상 제약바이오산업 현장 견학'을 통해 경기도 화성시 한미약품 R&D센터를 방문한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오피니언 리더 대상 제약바이오산업 현장 견학'을 통해 경기도 화성시 한미약품 R&D센터를 방문한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지난 16일, ‘오피니언 리더 대상 제약바이오산업 현장 견학’을 진행했다.

협회는 지난 2015년에도 일반시민과 학생 등이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연구소, 생산시설 등 선진화된 시설을 견학하는 ‘제약산업 오픈하우스’를 진행, 30회에 걸쳐 830여 명이 참여하는 등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번 현장 견학은 의·약사 등 보건의료전문가, 국회의원, 주한외교사절 등 제약바이오산업 관련 오피니언 리더를 대상으로 산업의 우수성을 알리고, 제약바이오산업의 현주소를 전달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번 현장 견학에는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 허윤하 팀장 ▲한국백혈병환우회 이은영 사무처장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안상호 대표 ▲한국1형당뇨병환우회 김미영 대표 ▲한국건선협회 김성기 대표, 오명석 부회장 ▲한국신경내분비종양환우회 진미향 부회장 등 8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충청남도 천안시 ‘종근당 천안공장’과 경기도 화성시 ‘한미약품 R&D센터’를 방문해 시설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종근당 천안공장은 원자재 소분부터 제조, 포장, 완제품 출하 공정을 자동화한 물류 시스템으로 제어되는 첨단 생산공장이다. 그간 수차례 국내외 규제기관 실사를 통해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인증 등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최근에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 수요가 급증한 ‘아세트아미노펜’ 제품 생산에 주력했다.

경기도 동탄에 위치한 한미약품 R&D센터는 항암, 대사성 질환 및 희귀질환 등 분야의 혁신신약 개발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동탄 R&D센터 외에도 서울과 경기도 팔탄, 평택 등에 제제연구와 바이오공정 연구 등을 수행하는 R&D센터를 별도 운영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북경한미약품과 한미정밀화학도 자체 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매년 매출액의 1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한미약품은 500여 명 연구원들과 함께 혁신신약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현재 26개의 신약 파이프라인을 가동 중이다.

현장을 견학한 한 참가자는 “최고 수준의 생산시설, 연구시설을 각각 둘러보며 의약품이 어떻게 개발되고 생산되는지 보다 생생하고 자세히 알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국산 의약품의 품질이 많은 이들에게 알려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