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HK이노엔, ‘로바젯’ 제형 축소해 복용 편의성 높인다
HK이노엔, ‘로바젯’ 제형 축소해 복용 편의성 높인다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2.12.19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제품 대비 중량 최대 56% 줄여··· 장방형에서 달걀형으로 변경

HK이노엔이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로바젯의 중량을 기존 자사제품 대비 최대 절반 이상으로 대폭 줄였다다양한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만성질환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HK이노엔은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치료제 로바젯정(성분명 에제티미브/로수바스타틴)의 제형을 축소해 허가 변경을 완료했다기존 자사 제품 대비 크기(장축단축두께)와 중량을 줄이고제형 모양도 장방형에서 달걀형으로 바꿔 복용 편의성을 개선한 점이 특징이다. 

문헌에 따르면 약물의 장축단축두께 길이의 합이 21mm가 넘어가는 경우 환자가 약을 삼키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로바젯정 전후비교 (제공 : HK이노엔)
로바젯정 전후비교 (제공 : HK이노엔)

 

HK이노엔은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의 불편함을 덜기 위해 연구에 착수했고그 결과 자체 혁신 기술을 적용해 로바젯 제형 축소에 성공했다. 

HK이노엔 관계자는 “로바젯정10/5  10/10밀리그램의 경우 장축단축두께 길이의 합이 20mm 이하로환자들이 약을 삼킬 때 불편함이 없도록 리뉴얼했다 “10/20밀리그램 제품도 21.50mm 수준에 불과해 환자의 복용 편의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로바젯은 10/5밀리그램, 10/10밀리그램, 10/20밀리그램 등 3가지 제품 모두 기존 제품 대비 중량을 각각 56%, 50%, 38% 줄였다모두 국내에 출시된 동일 성분 약물들 중 중량이 가장 적다. 

환자의 복약 순응도와 심혈관 질환 간의 관련성이 높은 이상지질혈증 치료에서 이번 로바젯의 제형축소를 통한 복용 편의성 개선은 환자에게 큰 이점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로바젯은 지난 2016 5월 출시된 후 지난해까지 누적 1121억원의 원외처방실적을 기록하며 약 4363억원 규모의 에제티미브/로수바스타틴 복합제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로바젯이 속한 에제티미브/로수바스타틴 복합제는 스타틴 계열의 단일제 대비 우수한 LDL-C 감소 효과심혈관계 질환 예방 효과 등이 강점이다올 상반기 기준 에제티미브/로수바스타틴 복합제의 원외처방시장 규모는 3511억원으로전년 동기 대비 24.8% 증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