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식약처, 올해 코엔자임Q10 등 건강기능식품원료 9종 재평가 실시
식약처, 올해 코엔자임Q10 등 건강기능식품원료 9종 재평가 실시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2.01.1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시형 원료 7종, 개별인정형 원료 2종... 결과 발표는 12월 예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올해 코엔자임Q10 등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9종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기능성에 대한 재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재평가 대상은 ▲고시형 원료 7종(코엔자임Q10, 스쿠알렌, 공액리놀레산, NAG, 귀리식이섬유, 이눌린/치커리추출물, 키토산/키토올리고당) ▲개별인정형 원료 2종(자일로올리고당,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이다.

고시형 원료는 기능성이 널리 알려져 있어 별도의 인정절차 없이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할 수 있도록 식약처장이 고시한 원료를 말하며, 개별인정형 원료는 개별적인 심사를 거쳐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이다.

올해 재평가가 실시되는 건강기능식품원료 9종의 기능성은 다음과 같다. △코엔자임Q10 = 항산화·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스쿠알렌 =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공액리놀레산 = 과체중인 성인의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NAG(엔에이지, N-아세틸글루코사민, N-Acetylglucosamine) = 관절 및 연골 건강·피부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귀리식이섬유 =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이눌린/치커리추출물 =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식후 혈당상승 억제·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키토산/키토올리고당 =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자일로올리고당 = 장내 유익균 증식,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음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 =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운동으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식약처는 기능성 원료 인정 당시의 심사 자료, 인정 이후 발표된 연구결과·위해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재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올해 12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2017년부터 건강기능식품 재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재평가 대상은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후 10년이 경과했거나 ▲안전성·기능성 관련 새로운 정보 등이 있는 기능성 원료에 대해 건강기능식품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한다.

재평가가 완료된 원료에 대해서는 기능성 인정 사항을 취소하거나, 섭취 시 주의사항·일일 섭취량 변경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된다.

작년에는 스피루리나, 홍국 등 9종에 대해 재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의 섭취 시 주의사항, 일일섭취량 등을 개정‧보완할 예정이다.

2021년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결과는 식약처 누리집 → 알림 →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