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어린이 맞춤 ‘치약·구중청량제’ 안전사용 동영상으로 확인 하세요!
어린이 맞춤 ‘치약·구중청량제’ 안전사용 동영상으로 확인 하세요!
  • 남재선 기자
  • 승인 2021.06.09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의약외품 구강용품에 대해 알아보아요’ 동영상 제작·배포
(사진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9일, 제76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의약외품 치약제·구중청량제(의약외품 구강용품)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방법을 안내하며, 특히 어린이용 동영상인 ‘의약외품 구강용품에 대해 알아보아요’를 제작해 식약처 누리집 등 온라인으로 배포했다.

이번 동영상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매일 사용하는 의약외품 구강용품의 제품 유형별 사용법과 주의사항 등을 알기 쉽게 전달하고 있다.

동영상은 ▲의약외품 구강용품 종류 및 사용 목적 ▲올바른 사용법 및 사용상의 주의사항 ▲올바른 구강용품 선택·사용법 등으로 꾸며졌다.

치약제는 이를 희게 유지하고 튼튼하게 하며, 입안의 청결과 치아·잇몸과 구강 내 질환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제품이다. 

또 구중청량제(양치제)는 칫솔질 없이 간편하게 입안을 헹구어 입냄새 제거와 구강세척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이다.
 
치약제는 적당량(칫솔모 길이의 1/2∼1/3 크기, 만 6세 이하 어린이는 완두콩 크기)을 칫솔모에 스며들도록 짜서 물을 묻히지 않고 바로 칫솔질한 후 입안을 깨끗이 헹궈내야 한다.

만 6세 이하 어린이는 치약제를 빨아 먹거나 삼키지 않도록 보호자의 지도 아래 사용해야 하며, 많은 양을 삼켰을 경우 즉시 의사 또는 치과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구중청량제를 치약제 대용으로 사용하지 말고 1일 1∼2회 10∼15ml를 입 안에 머금은 채 30초 정도 가글한 후 반드시 뱉어내야 하며, 사용 후 약 30분 동안은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부 성분에 따라 만 6세 미만 어린이의 사용을 금하는 품목도 있어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아야 하며, 만 6세 이하 어린이가 사용 가능한 품목이라도 삼키지 않도록 보호자의 지도 아래 사용해야 한다.

제품을 구입할 때는 제품의 용기나 포장에서 ‘의약외품’ 문구를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법(용법·용량), 주의사항 등을 잘 살펴보고 사용해야 한다.

어린이 대상 구강용품 안전사용 홍보 동영상은 식약처 누리집과 유튜브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