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 키 큰 사람이 위험 낮아”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 키 큰 사람이 위험 낮아”
  • 더케이헬스
  • 승인 2018.01.26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서울대병원 최의근 교수, 성인 키 발달에 중요한 시기 건강 관리 중요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최의근 교수.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최의근 교수.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들은 현대 사회에서 굉장히 흔하고, 중요한 질환이다.

이러한 심혈관계 질환들과 성인의 키의 연관관계에 대해서 보고한 몇몇 연구들이 있었으나, 대부분 분석 규모가 작거나, 인구의 일부분만을 대상으로 하는 등의 한계가 뚜렷했다.

이에 연구팀은 성인의 신장과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률뿐 아니라 사망률과의 연관관계를 보다 종합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팀은(서울대병원 최의근, 박찬순) 국민건강보험공단 전수자료를 이용해 2005년부터 2008년까지 건강검진을 받은 1652 만 명의 한국인의 병력과 키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연령(20-39세, 40-59세, 60세 이상)과 성별에 따른 성인 키를 10분위 수로 분류하였다. 이번 연구는 세계적으로 관련 주제에 대해 보고된 연구들 중 가장 큰 규모이다.

9년간의 추적관찰기간 동안, 59만 명이 사망하였고, 23만 명이 심근경색으로 입원하였고, 20만 명과 26만 명이 각각 심부전과 뇌졸중으로 입원했다.

분석 결과,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하였을 때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중과 사망률 모두 성인 키가 클수록 발생 위험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 나이 및 비만도에 따라서 그룹화해 재분석한 경우들에서도 이러한 결과가 유사하게 나타났다.

또한 여러 병력과 음주, 흡연 등을 보정하여도 결과는 동일함을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는 특히 40세 이상의 연령층이 20~39세의 젊은 연령층보다 더 뚜렷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른 위험인자들로 보정을 하였을 때, 신장이 5cm 큰 경우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중 및 사망의 위험도가 4~8% 가량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성인 키는 유전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분이 크나, 적절한 영양 섭취와 환경 인자 조절 등은 성인 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향후 심혈관계 발생 위험을 고려할 때 성인 키 발달에 중요한 시기의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