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영유아 '로타바이러스 예방백신' 접종 후 세심히 관찰해야
영유아 '로타바이러스 예방백신' 접종 후 세심히 관찰해야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8.01.19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에서 봄철까지 '로타바이러스' 위장관염 흔하게 발생
백신 접종 후 드물게 장중첩증 등 이상사례 발생할 수 있어

겨울철에서 봄철까지 '로타바이러스(Rotavirus)'에 의한 위장관염이 흔하게 발생한다. 

'로타바이러스'는 분변에 있는 바이러스가 손에 묻어서 입을 통해 감염되며, 일상 생활환경에도 바이러스가 생존할 수 있어 장난감이나 가구와 같은 매개물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어 특히 영유아의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영유아에서 발생하는 심한 위장관염을 예방하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문가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안내문을 20일 배포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백신'은 2007년 국내 처음 허가되었으며, 현재 ‘로타릭스Ⓡ(글락소스미스클라인)’, ‘로타텍Ⓡ(한국엠에스디)’ 등 2개 수입 품목이 판매되고 있다.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위장관염 증상과 접종 효과, 백신 접종 전·후 유의사항 및 접종 후 이상사례 시 대응요령 등을 알아본다.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위장관염 증상과 접종 효과

로타바이러스는 분변에 있는 바이러스가 손에 묻어서 입을 통해 감염되며, 일상 생활환경에도 바이러스가 생존할 수 있어 장난감이나 가구와 같은 매개물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구토와 발열 증상이 나타나고 물설사로 탈수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경우 탈수가 심해지면 사망할 수도 있어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생후 6주부터 만 8개월 미만의 아기들에게 접종해 생후 6주 이상의 영아에서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위장관염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국내에 허가된 로타바이러스 백신 중 ‘로타릭스Ⓡ’는 2회(생후 2, 4개월), ‘로타텍Ⓡ’은 3회(생후 2, 4, 6개월) 입으로 먹는 경구 투여 방식으로 접종하며, 백신 접종 시 아기가 토하거나 뱉어내어 권장량을 투여하지 못한 경우 다시 투여하지 말고 백신 투여 일정에 따라 남은 접종횟수를 완료해야 한다.

또 접종 후에는 접종한 제품의 이름을 ‘접종수첩’ 등에 기록하고 다른 회사 제품으로 교차접종하지 않도록 하고, 백신 접종 전·후에 영아의 음식 또는 음료 섭취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으며, 수유를 할 수 있다.

백신 접종 전·후 유의사항

접종 전에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의 효과와 이상사례 등을 의사와 상담한 후 투여 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급성 열성 질환 등의 급성 질환이 있거나 설사나 구토를 하는 경우에는 회복될 때까지 접종을 연기하는 것이 권장된다.

영아 중 백신 접종을 피해할 대상은 ▲백신 성분에 대해 심한 과민반응이 있는 영아 ▲이전 접종 후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영아 ▲장중첩증을 앓은 병력이 있거나 메켈게실 등 장중첩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장관 이상이 있는 영아 ▲중증복합면역결핍증이 있는 영아 등이다.

접종 후에는 30분간 의료기관에 머물면서 이상사례가 나타나는지 살피고 귀가 후에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또한 접종 후 최소 3일 동안 관심을 가지고 몸 상태를 관찰해 고열,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접종 후 10일간 백신을 접종받은 아기의 분변을 통해 보호자가 로타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보호자는 기저귀를 갈아줄 때 꼭 손을 씻고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접종 후 이상사례 시 대응

매우 드물지만 다른 예방백신과 마찬가지로 로타바이러스 백신접종 후 이상사례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접종 후 영유아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백신을 접종한 후 설사, 구토, 복통으로 인한 보챔, 식욕감퇴(더부룩함) 등의 위장관계 이상사례가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 장중첩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Tip] 아나필락시스 =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쇼크 증세와 같은 급격한 전신 반응.
장중첩증 = 장의 일부가 장의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는 것으로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
메켈게실 = 선천성 소화기 기형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출혈, 폐쇄, 염증 등의 증상이 발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