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우선판매허가로 13개 제약사 34개 품목 허가
우선판매허가로 13개 제약사 34개 품목 허가
  • 이승호
  • 승인 2015.05.09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의약품 허가특허연계제도 시행 후 첫 사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의약품 허가특허연계제도 시행 이후 처음으로 휴온스, 대우약품, 동구바이오제약 등 13개 제약사의 34개 의약품이 우선판매품목으로 허가됐다.

우선판매품목허가 특허 의약품에 대응해 개발한 후발 의약품의 품목허가를 최초로 신청하고, 특허 쟁송에서 이긴 제약사가 특허권의 존속기간 내에서 9개월간 해당 의약품을 우선 판매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8일 이번에 우선판매허가되는 품목은 '암로디핀베실산염과 로사르탄칼륨의 복합제제'로 한미약품이 보유하고 있는 '아모잘탄정'의 조성물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는 특허심판원의 확인을 거쳤다고 밝혔다.

이들 품목은 용량별 3가지 종류로 34개 품목이며 제형은 모두 필름코팅정이다.

34개 품목은 암로디핀 5mg/로사르탄 50mg(13품목), 암로디핀 5mg/로사르탄 100mg(12품목), 암로디핀 10mg/로사르탄 50mg(9품목) 등이다.

이들 품목은 앞으로 9개월 후인 내년 2월 8일까지 암로디핀베실산염과 로사르탄칼륨의 복합제제는 이번에 우선판매품목으로 허가된 품목 만을 판매할 수 있다.

식약처는 이번 우선판매허가된 품목은 중소 제약사들이 의약품허가특허연계제도 시행 초기부터 공동으로 전략적인 제품 개발과 특허 도전에 성공한 사례로 앞으로도 국내 제약사가 우선판매품목허가를 활발히 준비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 특허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번 허가는 보험약가 인하 효과도 있어 국민들의 의료비 지출 감소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