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한미약품 “아모잘탄패밀리, 고혈압 치료 위한 효과적인 옵션”
한미약품 “아모잘탄패밀리, 고혈압 치료 위한 효과적인 옵션”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4.04.0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계학술대회서 ‘아모잘탄패밀리’ 임상 4상 기반 런천 심포지엄 진행
좌심실 비대 동반한 고위험도 고혈압 환자 등에서 3제 병용 요법의 다양한 유용성 확인 
지난달 17일과 31일 열린 한국건강검진학회 제7회 춘계학술대회(왼쪽), 대한검진의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에서 강동오 교수, 이종영 교수가 아모잘탄패밀리의 임상적 이점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 : 한미약품)
지난달 17일과 31일 열린 한국건강검진학회 제7회 춘계학술대회(왼쪽), 대한검진의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에서 강동오 교수, 이종영 교수가 아모잘탄패밀리의 임상적 이점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 : 한미약품)

한미약품이 국내 춘계학술대회에서 고혈압 치료 복합신약 ‘아모잘탄패밀리’ 임상 4상 연구를 기반으로 고혈압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한미약품은 지난 3월 17일과 31일 열린 ‘한국건강검진학회 제7회 춘계학술대회’와 ‘대한검진의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에서 ‘강력한 혈압 강하를 중점으로 한 병용 요법에 대한 근거 기반 접근(Evidence-based Approach to Combination Therapy Focused on Intensive BP Lowering)’을 주제로 런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지난달 1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국건강검진학회 제7회 춘계학술대회’에서는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순환기내과 강동오 교수가, 31일 서울 강남구 SC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대한검진의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에서는 강북삼성병원 순환기내과 이종영 교수가 연자로 나서 아모잘탄패밀리의 우수성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두 런천 심포지엄은 최근 국제학술지 AHJ(American Heart Journal, IF : 4.8)에 등재된 아모잘탄패밀리 임상 4상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고혈압 치료에 있어서 엄격한 관리의 필요성을 1차 의료기관에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건강검진학회에서 강동오 교수는 2제 요법으로 혈압 조절이 어려운 고혈압 환자의 경우 3제 병용 요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임상적 근거를 제시했다.

강 교수는 “고위험군 환자에서 수축기 혈압(SBP)을 130mmHg 미만으로 조절하는 것이 강력히 권고되는데, 이러한 경우 ‘ARB(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 + CCB(칼슘통로차단제) + DU(이뇨제)’와 같은 3제 병용 요법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며 “현재 국내외 가이드라인에서는 이뇨제 선택에 있어 심혈관질환의 예방 효과가 입증되고 혈압 강하 효과가 뛰어난 ‘클로르탈리돈(Chlorthalidone)’과 같은 티아지드 유사 이뇨제(Thiazide-like diuretics)를 우선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모잘탄플러스는 2제 요법으로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에서 우수한 혈압 강하 효과와 내약성을 기대할 수 있는 이상적인 3제 복합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강북삼성병원 순환기내과 이종영 교수는 대한검진의학회에서 무증상 장기 손상의 대표적 질환인 좌심실 비대를 동반한 고혈압 환자에 주목했다.

이 교수는 “장기간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 좌심실 비대는 다빈도로 나타나는 무증상 장기 손상 중 하나”라며 “좌심실 비대를 동반한 고혈압 환자에서 목표 SBP를 130mmHg 미만으로 조절하는 것이 좌심실 질량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다양한 근거들이 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에 발표된 아모잘탄플러스 4상 연구 결과는 좌심실 비대를 동반한 고혈압 환자에서 아모잘탄플러스가 왜 유용한 3제 복합제인지를 혈압 강하 효과, 좌심실 질량 감소, 이뇨제 복용의 유무 관점에서 뚜렷하게 설명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아모잘탄패밀리는 다양한 경우의 고혈압 환자들에게 맞춤형 치료가 가능한 효과적인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며 “1차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열린 이번 학회를 통해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목적으로 아모잘탄패밀리의 임상적 이점을 강조하고, 향후에도 근거 중심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미약품은 2009년 아모잘탄 출시 이후 ‘아모잘탄패밀리’라는 이름으로 ‘아모잘탄플러스’, ‘아모잘탄큐’, ‘아모잘탄엑스큐’ 등 시리즈 제품을 선보였다. 지난해 개별 품목의 매출액은 UBIST 2023년 원외처방 조제액 기준 아모잘탄 892억 원, 아모잘탄플러스 309억 원, 아모잘탄큐 113억 원, 아모잘탄엑스큐 105억 원으로 모두 블록버스터 제품에 등극해 한국 고혈압 치료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