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간호사교육연구센터, 간호 실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완료
간호사교육연구센터, 간호 실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완료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2.08.05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TS, 다양한 임상 실무적 상황별 시나리오 제공... 간호 과정 체계적 학습 가능
(사진제공 : 간호사교육연구센터)
(사진제공 : 간호사교육연구센터)

간호사교육연구센터(대표 전호웅)가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른 간호실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NTS(Nursing Training Simulation, NTS) 기술개발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간호사교육연구센터는 2022년 8월 중 정신건강의학과 버전을 상용화 단계에서 베타 버전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약 26개의 시나리오에 따라 영상 촬영도 마친 상태다.

앞서 중소벤처기업부 2021년 청년사관학교 사업화 지원사업에 선정된 바 있는 NTS 프로그램은 대학교에서 핵심술기라고 하는 주사, 관장 등의 간호 처치술에 초점을 맞춘 기존 교육 범위에서 실제로 임상 실무에서 가장 요구되는 문제 상황에 대한 판단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NTS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간호사교육연구센터는 10개의 각 의료 부서별로 입원한 환자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을 연구 분석해 총 557개의 간호 상황 시나리오를 개발했다. 

특히 초급과 중급, 고급과 같이 3개의 레벨에 따라 복합적으로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의 시나리오를 개발 함에 따라 실제 임상에서 상황에 대한 판단력을 충분히 키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재 지식특허 출원까지 마친 상태이다.

NTS 프로그램은 실제 임상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환자 케이스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연기자를 통해 현실성을 반영한 영상을 시나리오로 제공한다. 

아울러 영상에서 제시된 환자를 보고 해야 할 간호 사정에 대한 판단을 통해 주된 증상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간호 중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 단계별로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실무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