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식약처, ‘우리 생약자원 지키기’ 논의의 장 마련
식약처, ‘우리 생약자원 지키기’ 논의의 장 마련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2.07.0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0회 식의약 안전 열린포럼 7일 개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생약자원 안보, K-허브 글로벌 시장 공략의 발판’을 주제로 7일, 서울시청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제30회 '식의약 안전 열린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학계, 업계, 시민단체 등과 함께 생약자원 안보를 중심으로 나고야의정서 이행 등 국제 정세와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오는 12월 개관을 앞둔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의 발전방향 등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나고야의정서는 생물다양성협약(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부속 ABS(Access Benefit Sharing)에 관한 내용이 담긴 의정서로 생약을 수입해 연구하거나 제품을 제조할 경우, 제공하는 국가로부터 접근 및 사용에 대한 허가를 받아야 하며, 제품 판매 이익에 대한 사용료(로열티)도 지급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나고야의정서 이행에 따른 국내외 환경 변화와 전망 ▲국내외 자원(생약) 관리 동향과 방안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 조성 현황과 운영 방안 등이 다뤄졌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서경원 원장은 “나고야의정서 발효에 따라 생약자원 안보가 더욱 중요해진 만큼,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생약자원을 개발 보존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그 기원이 확실한 고품질 생약을 공급과 대체자원을 발굴해 생약 바이오 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의 체험, 교육, 전시프로그램 개발 등 우리 생약자원의 중요성을 알리는 대국민 소통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