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누림센터-시우-아름다운비행,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업무협약
누림센터-시우-아름다운비행,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업무협약
  • 남재선 기자
  • 승인 2022.05.20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내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위한 상호협력 체계 구축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센터장 이정주, 누림센터)는 20일 시우(대표 김규종), 아름다운비행(대표 김주라)과 경기도 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제공 :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사진 제공 :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향수실태조사에 따르면 장애인이 최근 1년 동안 한 번도 문화예술활동에 참여한 적이 없는 경우는 무려 97%에 달했다.

또한 2021년 장애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실태조사에서는 공공 문화시설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장애예술인은 66.3%였고, 복잡한 대관 절차, 높은 대관 경쟁률, 비싼 대관 비용 등으로 이용에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했다.

경기도는 장애인이 문화예술을 보다 편안하게 누리고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2014)’경기도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2020)’를 제정한 바 있다.

누림센터는 10여 년간 경기도 장애인 미술·사진 공모전등을 통해 장애인이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으며, 올해는 장애예술인 지원을 확대해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 플랫폼화를 추진하고 있다.

공공시설물 디자인 및 시공 기업 시우는 2020년 발달장애인 화가 3명을 직접 고용하고, 이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작가 협업 제품 제작, 복합예술공간 경기에이블아트센터 건립, 주식회사 아름다운비행 법인 출자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 협약을 토대로 세 기관은 13회 경기도 장애인 미술·사진 공모전수상작 및 시우 소속 발달장애인 작가 순회 전시, 장애예술인 작품을 기반으로 한 상품 기획 등 장애예술인의 창작활동과 발표 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누림센터 문화예술 지원 플랫폼 운영 담당자는 그동안 누림센터에서 장애인문화예술지원센터의 역할을 수행하길 바라는 현장의 요구가 많았다앞으로도 다양한 민관 협력으로 도내 장애인이 체감할 수 있는 문화예술 지원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