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휴온스, 여성 갱년기 유산균 ‘메노락토 YT1’ 미국 특허 취득
휴온스, 여성 갱년기 유산균 ‘메노락토 YT1’ 미국 특허 취득
  • 남재선 기자
  • 승인 2022.01.27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1 갱년기 개선 기능성 · 독점적 기술 가치 인정 
우리 기술로 개발한 유산균, 세계적으로도 기능성 인정 받아
여성 갱년기 개선 기능성 특허 유산균 ‘메노락토 YT1’이 핵심원료로 포함된 휴온스의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휴온스(대표 엄기안)의 여성 갱년기·장건강 2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핵심원료인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Lactobacillus acidophilus YT1)’이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원천기술 특허를 취득했다.

특허는 2020년 일본, 2021년 한국에서 취득한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를 포함하는 여성 갱년기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대한 특허 국가가 확장된 것으로, 메노락토 YT1의 공동 연구 기관인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백형희)이 특허를 보유하고, 휴온스가 전용실시권을 행사한다.

휴온스는 이로써 한미일 3개국에서 메노락토 YT1의 조성물 특허를 확보하게 됐으며, 선진 시장인 미국에서 메노락토 YT1의 특허를 취득함으로써 갱년기 개선 기능성과 기술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음과 동시에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메노락토 YT1은 국내에서도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 대표 원료로 급성장했다. 지난 2019년 식약처로부터 국내 최초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으로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을 획득한 이래 2020년에 농림식품신기술인증(NET)과 낙농식품응용생물학회 기술상,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과학적 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소비자에게도 단연 인기를 끌었다. 휴온스에서 메노락토 YT1을 핵심원료로 2020년 출시한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그해 단일 품목 매출로 170억 원을 기록하며 돌풍을 일으켰고, 2021년에는 3분기까지 누적 매출 277억 원을 기록하며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대표 브랜드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휴온스 관계자는 “우리 기술로 개발한 유산균이 세계적으로도 기능성과 원료적·기술 가치를 인정 받고 독점적 권한까지 확보했다는 점에서 이번 미국 특허는 큰 의미가 있다”며 “특허를 발판으로 메노락토 YT1과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가치를 국내를 넘어 세계로 알려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메노락토 YT1은 3개월 섭취 시 여성 갱년기 여성의 대표 증상인 ▲안면홍조 ▲질건조·분비물감소 ▲손발저림 ▲신경과민 ▲우울증 ▲가슴 두근거림 ▲근관절통 ▲피로 ▲개미환각 ▲두통 등의 개별항목 증상 개선 효과가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확인됐다. 

‘갱년기 삶의 질 평가 지수(MENQOL)’에서도 ▲신체적(3가지 증상) ▲심리사회적(7가지 증상) ▲혈관운동상태(16가지 증상) ▲성적상태(3가지 증상) 등 27가지 항목 모두에서 유의적 개선을 나타냈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에는 이러한 효과가 위산에 죽지 않고 장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휴온스만의 특허 받은 3중 코팅 기술에 장용성 코팅 기술까지 적용됐으며,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배합하는 신바이오틱스 포뮬러를 적용해 유산균의 장내 정착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