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제약바이오협, 바이넥스·비보존제약 자격정지키로
제약바이오협, 바이넥스·비보존제약 자격정지키로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1.04.01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위원회 열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반하는 행위’ 판단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지난달 31일 제2차 윤리위원회(위원장 윤성태)를 열어 의약품 임의제조 등 논란을 빚고 있는 바이넥스와 비보존제약에 대해 자격 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의견을 모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이들 회사를 상대로 행정조사를 실시해 첨가제를 변경허가 받지 않고 임의 사용 제조기록서 거짓 이중 작성 제조방법 미변경 원료사용량 임의 증감 등의 약사법 위반 사항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리위원회는 식약처의 조사 결과에서 확인된 두 회사의 위반 행위가 정관 제10(회원의 징계) 및 윤리위원회 심의기준 제2(징계 사유) 13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윤리성에 반하는 행위에 해당된다고 판단했다. 다만, ‘인체 유해성은 적을 것이라는 식약처 검사 결과를 참작해 이같이 결정했다.

자격 정지를 받게 되면 협회 주관 교육 의결권 정부 정책에 관한 정보 및 의견 수렴 등 회원사로서의 권리가 모두 제한됨에 따라 중징계 처분에 해당한다.

윤리위 심의기준 제2(징계사유)1호 의약품 등의 공정한 유통체계와 판매질서를 중대하게 해친 경우 2호 인체에 현저히 유해할 수 있는 의약품 등을 판매할 목적으로 제조한 경우 3호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윤리성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4호 협회를 모욕하거나 협회에 대해 허위의 소문을 퍼뜨리는 등 협회의 명예를 훼손한 경우 5호 정상적인 회무활동의 범위를 벗어나는 방법으로 협회의 사업을 방해하는 경우로 명시하고 있다.

협회는 향후 식약처의 행정처분 및 수사결과가 나오는대로 윤리위원회를 다시 열어 구체적 자격정지 기간을 정하고, 이같은 회원사 징계안을 이사장단 회의와 이사회에 상정하는 등 후속 의결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윤리위원회는 지난달 18일 긴급 회의를 개최, 두 회사 대표이사를 대상으로 청문 절차를 진행한 바 있다.

윤리위원회는 추후에도 제약바이오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 및 윤리성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등 징계 심의기준에 해당하는 회원사의 사례가 발생할 경우 엄중하게 조치하는 등 자정을 위해 권한과 책임을 다해 나가기로 했다.

협회는 두 회사에 대한 징계 조치와는 별도로 의약품 품질관리 제고 및 제네릭 위수탁 생산 등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근본적 해결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