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이종욱‧이무상 명예교수,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공동 수상
이종욱‧이무상 명예교수,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공동 수상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1.01.1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광열 의학상에 박상준 교수 선정··· 국내 의학 발전에 공헌

대한의학회(회장 장성구)와 부채표 가송재단(이사장 윤도준)은 제7회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수상자에 이종욱 서울의대 명예교수와 이무상 연세의대 명예교수, 12회 윤광열 의학상 수상자에 박상준 명지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를 각각 선정했다.

부채표 가송재단이 후원하는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은 국내 의학 발전 기반 조성에 헌신적으로 공헌한 분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종욱 명예교수(좌)와 이무상 명예교수(우)
이종욱 명예교수(좌)와 이무상 명예교수(우)

 

올해 수상자인 이종욱 명예교수는 의학교육 사업 전반을 관장하는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초대 원장으로 활동하며, 국내 의학교육 평가인증제도 초석 마련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또한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장(KAMC),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의사시험위원회 위원장, 대통령 직속 의료제도발전특별위원회 위원 및 의료정책전문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국내 의료와 의학교육의 발전을 선도해왔다.

공동 수상자인 이무상 명예교수는 의학교육체계의 개발과 관리를 전담하는 의학교육학교실의 국내 설치를 비롯해 의학교육학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 발기위원으로서 의평원의 창립에 기여했고, 실행위원, 인정평가단장 등 여러 직책을 역임하며 의학교육 평가인증제도 도입 및 정착에 힘써왔다. 이 외에도 의학전문대학원 체제 도입 등 국가적 차원의 의학교육 제도 수립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 바 있다.

박상준 교수
박상준 교수

12회 윤광열 의학상 수상자 박상준 교수는 ‘Case of the Index Patient Who Caused Tertiary Transmission of Coronavirus Disease 2019 in Korea: the Application of Lopinavir/Ritonavir for the Treatment of COVID-19 Pneumonia Monitored by Quantitative RT-PCR’ (3차 전염이 확인된 국내 최초의 COVID-19 환자 증례 보고 : 정량적 RT-PCR로 추적 관찰한 COVID-19 폐렴의 Lopinavir/Ritonavir 치료 경험) 논문의 책임저자로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윤광열 의학상은 국내 학자들의 세계적인 연구 업적을 국내 학술지에 투고하는 것을 장려하고 이를 통해 한국 의학 학술지의 국제화를 견인하기 위해 대한의학회와 부채표 가송재단이 2009년 공동 제정한 상이다. 박상준 교수는 우수한 논문을 발간, 국내의 높은 의학 연구 수준을 알리는데 기여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이달 14일 열리는 대한의학회 2021년도 정기총회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부채표 가송재단은 기업 이윤은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철학으로 윤광열 회장과 부인인 김순녀 여사의 사재출연을 통해 20084월 설립됐다.

윤광열 의학상 외에 윤광열 약학상(2008년 대한약학회 공동제정), 윤광열 약학공로상(2019년 대한약학회 공동제정),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2012년 대한치과의사협회 공동제정)을 제정해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업성적은 우수하나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이는 대학생 인재를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해왔다.

또한 전통문화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11년 부채를 모티브로 한 초대전으로 시작된 여름생색을 확대해 2012년부터 가송예술상을 제정, 예술계의 숨은 인재 발굴과 후원을 통해 문화예술 발전을 돕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