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전문의들이 말하는 ‘가임력’ 정기적으로 챙겨야 하는 이유
전문의들이 말하는 ‘가임력’ 정기적으로 챙겨야 하는 이유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1.01.06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번 저하된 여성 가임력은 회복 어려워… 부인과 질환 조기발견이 중요
비뇨의학과 검진 후 생활습관 교정만으로 남성 난임 원인인 정자의 질 높일 수 있어
결혼·임신 전 남녀 함께 임신전검사 통해 건강한 임신과 향후 태아의 건강 지켜야

새해를 맞아 자녀를 가질 계획이 있다면 가임력도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주기적으로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의 가임력은 20대에 최고점에 달했다가 만 35세를 기점으로 급격히 저하된다. 나이가 들수록 가임력은 감소하고 한번 저하되면 회복이 어려운데, 최근에는 초혼 연령과 평균 출산 연령이 함께 높아지면서 난임을 겪을 우려도 커지고 있다.

남성의 경우에도 음주, 흡연, 과로, 스트레스, 비만, 당뇨, 고환암이나 혈액암과 같은 악성종양 등 정자의 질 저하를 유발하는 요인이 증가하면서 난임 치료를 받는 케이스가 늘고있다. 난임의 원인 중 남성 측 요인도 25~40%를 차지하는 만큼, 남성도 적극적으로 가임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왼쪽부터) 김지혜, 최지영, 김대근 교수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센터 산부인과 김지혜 교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난임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최근 5년 동안 5.9% 증가하는 등 매년 환자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라며 “남녀 모두 향후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결혼 전부터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비뇨의학과에서 가임력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정기적 검진 통해 부인과 질환 조기발견과 가임력 확인 필요

많은 미혼 여성들이 산부인과 방문을 꺼리거나, 임신과 출산을 위한 진료를 받는 곳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여성 생식기 건강관리와 가임력 보존을 위해 여성들에게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은 필수다.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질분비물, 골반통증이 있으면 검진을 통해 증상의 원인을 확인해야 한다. 해당 증상이 부인과 질환으로 인한 것이라면, 치료를 받아 향후 난임의 원인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부인과 질환 중 여성들에게 흔히 생기는 자궁근종, 다낭성 난소증후군, 자궁내막증, 난소 종양의 경우 증상을 자각하기 어려워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질환은 난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검진을 통한 조기발견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

여성의 가임력은 난소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난소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난소기능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최근에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난소기능이 크게 저하된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난소 종양 수술을 받았거나 암 치료를 위해 방사선이나 항암제 치료를 받은 경우, 어머니나 자매 중 조기폐경한 가족이 있는 경우 난소기능저하 위험도가 높으므로 가임력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산차병원 산부인과 최지영 교수는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뿐만 아니라 당장 결혼이나 임신 계획이 없는 가임기 여성도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검진과 난소기능을 확인해, 난임의 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증가하는 남성 난임…정기적 비뇨의학과 검진 후 꾸준한 관리 중요

최근 음주, 흡연, 과로, 스트레스, 비만 등 정자의 질 저하를 유발하는 요인이 증가하면서 남성들도 난임 판정을 받는 경우가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남성 난임 진료 인원은 2015년 5만3980명에서 2019년 7만9251명으로 5년간 약 47% 증가했다.

남성의 가임력을 확인하는 중요한 검사로 정액 검사와 호르몬 검사가 있다. 정액 검사는 남성 난임 원인에 대한 일차적인 검사로 정액의 양과 정자의 수, 운동성을 확인할 수 있다. 정자의 질이 낮게 나오더라도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남성의 정자는 3개월마다 새롭게 생성되기 때문에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다.

호르몬 검사는 이차성징 발현이 없었거나 후천적으로 소실된 경우, 정자 수가 적거나 운동성이 감소될 경우, 그리고 무정자증일 경우 시행한다. 또한 성욕감퇴 등의 성기능 이상 증상이 있을 때도 시행한다. 호르몬 검사를 통해 뇌하수체분비 호르몬 감소에 의한 난임 여부, 고환 자체의 정자와 남성호르몬 형성 능력 저하 여부 및 정자 이동통로의 폐쇄 여부 등을 감별, 진단할 수 있다.

그 외에 성욕저하, 발기부전, 생식기의 구조적 질환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방치하지 말고 제때 치료해야 난임으로 이어지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차 여성의학연구소 비뇨의학과 김대근 교수는 “남성 난임의 주요 원인인 정계정맥류 질환은 치료 가능한 구조적 질환이지만 고환 통증 외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다”며 “일반 환자들도 정계정맥류 질환 자체에 대해 인지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결혼을 준비하거나 건강한 임신을 계획한다면 본인과 배우자가 함께 ‘임신전검사’ 받아야

올해 결혼이나 임신 등을 준비하는 이들이라면 새해를 맞아 임신전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임신전검사는 본인과 배우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해 임신에 필요한 치료를 받고 준비하는 과정으로, 여성은 물론 남성도 함께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 혈액검사로 빈혈, 혈소판 수치, 풍진, 성병(매독, 후천성면역결핍증), 간염 항원 및 항체, 혈액형 등을 확인한다. 특히 임신 중 풍진에 걸릴 경우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수직감염 돼 난청, 백내장, 심장 기형, 소두증 등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 항체가 없다면 임신 전에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또한 소변검사를 통해 요로감염, 혈뇨, 단백뇨, 요당 여부 등도 확인해야 한다. 그 외에 자궁경부암 검사, 난소기능검사, 갑상선자극호르몬 검사도 권장사항이다.

남성의 경우에도 여성과 마찬가지로 혈액검사, 소변검사, 간염검사 등이 필수적이다. 간염은 부부 관계를 통해 배우자에게 전염될 수 있는데, B형 간염의 경우 풍진과 마찬가지로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수직 감염될 수 있어 위험하다. 따라서 항원, 항체가 모두 없다면 예방접종을 맞을 것을 권장한다.

검진 외 건강관리도 필수다. 특히 체중관리는 여성과 남성에게 모두 중요하다. 과체중의 경우 체중이 약 10kg 증가할 때마다 난임 가능성이 10%씩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만큼, 정확한 체질량지수 분석 및 제지방량, 근육량을 바탕으로 유산소, 근력운동 및 동물성 지방을 제한한 식이조절을 하는 것이 좋다.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센터 산부인과 김지혜 교수는 “임신전검사를 하는 궁극적 이유는 자신의 몸 상태를 보다 정확하고 면밀하게 체크해서 건강하게 임신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며 “평소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과 난소 기능 확인을 통해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받고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난임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Tip] 활속에서 실천하는 가임력 관리 
-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비뇨의학과에서 가임력 체크하기
- 햄, 소시지 등 적색육류보다는 고등어, 연어 등의 생선 섭취
- 올리브유, 콩, 견과류, 야채 등을 식단에 포함하기
- 하루 30분씩 조깅, 요가 등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하기
- 과음 자제하기
- 금연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