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SK플라즈마, 혈액제제 '알부민' 국내 최초 NATO 수출
SK플라즈마, 혈액제제 '알부민' 국내 최초 NATO 수출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0.11.17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국내 기업 최초로 NATO 최종공급자로 선정… 첫 수출길 올라

SK플라즈마가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에 혈액제제의약품을 공수했다.

SK플라즈마(대표 김윤호)는 2020년 NATO의 혈액제제 알부민(Albumin 20% Inj.) 최종공급자로 선정돼 첫 수출에 올랐다고 17일 밝혔다. 국내 제약기업이 NATO에 의약품을 공급하는 건 SK플라즈마가 처음이다.

SK플라즈마는 지난 6월 NATO 조달청의 '아프간 군 신탁기금(ANATF) 의약품 조달사업'에서 글로벌 혈액유래의약품 기업들과의 경쟁을 뚫고 최종 공급자로 선정됐다.

SK알부민의 최종 도착지는 아프가니스탄 카불이다. SK알부민은 오랜 내전으로 절대적인 필수의약품 부족 사태를 겪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군과 경찰에 제공될 것으로 알려졌다.

SK플라즈마의 알부민은 상실(화상, 신증후군 등) 및 알부민 합성저하(간경변증 등)에 의한 저알부민혈증, 출혈성 쇽(shock) 등의 적응증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혈액제제이다. SK플라즈마는 지난 1984년부터 알부민을 생산해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다.

SK플라즈마 김윤호 대표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계약에서 실제 수출까지 이뤄낸 해외 사업의 큰 성과”라며 “이번 공급을 통해 SK플라즈마 혈액제제의 우수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한 만큼, 향후 글로벌 진출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플라즈마는 앞으로도 NATO 외에도 국제기구 입찰에 품목을 확대해 지속적으로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또 UN 산하기관의 국제조달에도 참여, 혈액제재 공급을 통한 국제사회 보건의료증진에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한편 SK플라즈마는 지난 2015년 SK케미칼에서 분사한 혈액제제 전문 제약회사로 지난해 9월 브라질 국가 입찰에서 면역 글로불린 ‘리브감마-에스앤주 (IVIG-SN)의 최종 공급자로 선정되는 등 본격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경북 안동 바이오산업단지에 위치한 SK플라즈마 안동공장은 연간 60만 리터 규모의 혈액제제를 생산하는 최첨단 생산시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