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일상생활 속 유해물질 어떤게 있나!
일상생활 속 유해물질 어떤게 있나!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0.11.17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카드뮴 등 10종 유해물질 ‘간편정보지’ 발간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노출되기 쉬운 유해물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또 어떻게 유해물질에 대한 노출을 줄일 수 있을까.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가  생활 속에서 노출되기 쉬운 카드뮴, 폴리염화비페닐(PCBs), 프탈레이트 등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유해물질 간편정보지’를 제공했다.

‘유해물질 간편정보지’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10종의 유해물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유해물질로부터 노출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10종의 유해물질은 카드뮴, 폴리염화비페닐(PCBs), 비스페놀A, 프탈레이트, 납, 수은, 에틸카바메이트, 퓨란, 벤젠, 모노클로로프로판디올(3-MCPD) 등이다.

‘유해물질 간편정보지’에는 ▲주요 노출원‧노출경로 ▲생활 속 노출수준 ▲국내 관리현황 ▲노출을 줄이는 방법 ▲알아두면 재미있는 이야기 등이 담겨있다.

카드뮴은 식품, 흡연 등을 통해 노출될 수 있지만 생선내장의 과다 섭취를 주의하고, 채소‧곡류 등은 흐르는 물로 잘 씻어 섭취하며, 금연 등을 통해서 노출을 줄일 수 있다. 카드뮴은 주로 신장에 축적돼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이다.

폴리염화비페닐(PCBs)은 육류‧어류 등 주로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에 많으므로 껍질, 내장 섭취를 줄이고, 튀기기보다는 삶아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폴리염화비페닐(PCBs)는 인체 면역계·신경계·내분비계 등에 영향을 주는 물질이다.

프탈레이트는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만드는 가소제로 사용되므로 가소제가 사용된 기구 용기 등은 100℃를 초과하지 않도록 사용하고, 뜨거운 음식은 유리, 도자기, 스테인리스 용기나 내열온도가 높은 플라스틱 용기에 담는 것이 좋다. 프탈레이트는 인체 호르몬 작용을 방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홈페이지) 법령/자료>홍보물자료와 식품안전나라 전문정보>잔류유해물질자료>유해물질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