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거짓‧부정 의약품, 허가 취소 행정처분 기준 마련
거짓‧부정 의약품, 허가 취소 행정처분 기준 마련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0.06.2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8월 28일까지 의견 제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허위자료를 제출하는 등 거짓‧부정한 방법으로 의약품을 허가받은 경우 이를 취소할 수 있는 행정처분 기준을 마련하는 등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총리령) 개정안을 오늘 입법예고 하고, 오는 8월 28일까지 의견을 받는다. 

이번 개정은 최근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서류 조작과 같은 기만행위를 엄단할 수 있는 재발방지 대책을 포함해 지난 4월 개정된 '약사법'에서 위임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거나 임상시험 계획 승인 등을 받은 경우 이를 취소하도록 하고, 백신 등 국가출하승인 시 허위자료를 제출한 경우도 해당 허가를 취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의약품을 제조하면서 제조·품질관리 기록을 거짓으로 작성한 경우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현행 기준은 제조업무정지 3월/6월/허가취소이던 것으로 제조업무정지 6월/허가취소 등으로 강화하는 것이다.
 
아울러 식약처는 국가필수의약품 중 공급중단 시 국내 대체제가 없어 환자 치료에 차질이 우려되는 경우 희귀의약품과 같이 해외 원 제조원 시험성적서로 국내 수입자의 시험을 갈음할 수 있도록 개선키로 했다.
 
그밖에 현재 모든 원료의약품 변경보고 기한이 매년 1월 31일이어서 자료제출이 집중되었으나, 이를 제품별 등록일이 속하는 월의 말일까지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경미한 위반사항에 대한 처분을 감경하는 등 행정처분 기준을 합리적으로 정비할 방침이다.
 
식약처는 안전한 의약품만 공급될 수 있도록 허위 및 서류조작 등의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처벌 원칙을 적용하고, 신뢰도 높은 의약품 제조·품질관리가 실시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식약처 홈페이지 또는 국민참여입법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개정안에 대한 의견은 8월 28일까지 식약처(의약품정책과)에 제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