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보로노이, 美 암학회서 폐암치료 후보물질 첫 공개
보로노이, 美 암학회서 폐암치료 후보물질 첫 공개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9.10.25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소세포성 폐암치료 후보물질 연구결과 발표··· 폐암치료의 새로운 지평 열 가능성 기대

표적치료제 신약개발 전문기업 보로노이는 이달 29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미국암학회(AACR), 미국국립암연구소, 유럽암학회 공동 주최 분자 타겟 암 치료 학회에서 비소세포성 폐암 치료제 연구 성과를 최초 공개한다.

이번에 발표되는 보로노이의 신약후보물질인 VRN071961은 비소세포성 폐암 중에서도 아직 치료제가 없어 의료 수요가 큰 EGFR Exon 20 insertion 돌연변이에 의한 폐암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EGFR Exon 20 insertion 돌연변이는 정상 EGFR과 단백질 구조가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그동안 이 돌연변이만 선택적으로 치료하는 약물을 개발하기 힘들었다. 보로노이 신약후보물질은 EGFR Exon 20 insertion 돌연변이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며 약효와 내약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로노이는 학회에서 VRN071961 물질의 우월한 선택적 저해효과를 다양한 실험으로 검증한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VRN071961 경쟁 물질로는 일본 다케다가 개발 중인 TAK-788과 미국 스펙트럼이 개발 중인 포지오티닙이 있다.

보로노이에 따르면, VRN071961은 경쟁물질에 비해 약효가 우월하면서도 독성은 더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대권 보로노이 연구부문 대표는 특히 주목할 데이터는 뇌전이암 In-Vivo 실험에서 종양이 완전히 사라지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며 비소세포성 폐암환자의 40% 가량이 암의 뇌전이로 인해 사망하게 됨을 고려할 때, 폐암 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보로노이는 해당 물질에 대해 복수의 글로벌 제약사와 기술이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학회에서 연구결과 공개로 많은 제약사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지난해 유한양행의 레이저티닙 이후 폐암 분야에서 또 하나의 기술수출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