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유전자 이용한 지각과민 치료제’ 상용화 눈앞
‘유전자 이용한 지각과민 치료제’ 상용화 눈앞
  • 남재선 기자
  • 승인 2019.09.1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치과병원 손원준‧박주철 교수팀, 치과치료 新 패러다임 제시… 시린이, 충치, 치아수복 등 활용

세계 최초로 손상된 치아의 상아질을 재생시켜 지각과민 증상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개발돼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왼쪽부터) 손원준 교수, 박주철 교수
(왼쪽부터) 손원준 교수, 박주철 교수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과보존과 손원주 교수와 치의학대학원 박주철 교수(하이센스바이오 대표)팀이 진행한 연구 성과다.

현재 지각과민 치료는 작용원리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신경차단제를 이용해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의 신호전달을 방해하는 방법과 노출된 상아질의 상아세관을 다양한 치과재료를 이용해 폐쇄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신경차단제는 통증차단 효과가 낮을 뿐 아니라 일시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반복해서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며, 상아세관 폐쇄 방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폐쇄한 치과재료 주변 경계부위에 발생한 틈으로 증상이 재발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손원준‧박주철 교수팀은 ‘CPNE7 유전자‧단백질’이 상아질 재생에 관여한다는 연구결과를 이용해 만든 약물을 치아에 도포하면 상아세관 내 액체를 통해 흡수되고 노출된 상아세관 내부에 상아질 재생을 유도해 지각과민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을 동물모델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특히 인위적으로 신경전달을 차단하거나 치아와 상아세관 등 본래의 기능을 상실시키는 것이 아닌, 상아질을 재생시켜 본래의 기능은 모두 유지하면서 증상을 개선시키는 일종의 유전자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손원준‧박주철 교수팀은 “기존의 지각과민을 해결하기 위한 Immediate Dentin Sealing(IDS)의 개념을 생물학적으로 해결해 Biologic Dentin Sealing(BDS)의 개념을 치의학계에 최초로 제시했다”며 “이 상아질 재생기술은 유병률이 높은 시린이 치료에 그치지 않고, 충치와 치아수복 등 지각과민을 유발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기에 기존 치과치료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밝혔다.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CPNE7 수용성 펩타이드를 이용한 치료제를 현재 임상시험을 앞두고 있으며, 시험이 끝나는 내년 하반기에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의 일환인 이 연구는 치과분야 최고 학술지인 JDR(Journal of Dental Research)에 지난 8월 19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