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경기도간호조무사회, 윤종필 의원 지역구 1인 시위
경기도간호조무사회, 윤종필 의원 지역구 1인 시위
  • 남재선 기자
  • 승인 2019.07.30 09:0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5만 간호조무사 탄압 중단하라” 호소

경기도간호조무사회(회장 김부영) 성남시분회가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 지역구에서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지난 25일부터 야탑역 광장에서 피켓 1인 시위를 시작한 경기도간호조무사회 성남시분회는 “간호사 출신 윤종필 의원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원회 위원으로, 간무협 중앙회 법정단체 인정 의료법 개정안 법안 심의 시 가장 강력한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며 “대다수 국회의원들이 법안 통과에 긍정 의견을 표하고 보건복지부도 동의했지만, 윤 의원의 반대로 또다시 연기됐다”고 밝혔다.

이에 경기도간호조무사회 성남시분회는 의료법 개정 시까지 윤 의원 지역구에서 릴레이 피켓시위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1인 시위 첫 주자로 나선 김부영 회장은 “국민 전체의 권익을 함께 보호해야 할 책무가 있는 윤 의원이 본인이 간호사라는 이유로 간호사 편만 드는 것은 갑질 횡포”라며 “윤 의원은 특정 직역 이익만 대변하는 편협함에서 벗어나 국민 권익을 보호하는 국회의원의 본분을 자각하고 간호조무사협회 법정단체 인정 의료법 개정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학생 2019-08-23 03:04:13
(마지막)간호조무사협회는 현재 임상경력만으로 간호조무사를 간호사로 승격시켜달라, 간호사면허 소지자만 응시할수 있는 간호직공무원에 조무사도 응시할 수 있게 해달라는 등의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제 댓글을 보신 많은 분들이 청와대 청원 중 간호사들의 청원에 동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간호조무사의 수가 많아 국회의원들이 지지를 얻기위해 간호조무사의 주장을 받아들이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간호학과학생 2019-08-23 03:03:35
(세번째)위급한 환자가 없는 의원이나 요양병원에서는 간호사 인건비가 비싸 법적으로 위해됨에도 간호조무사에게 의료행위를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같은 약물을 쓰고 반복하니 간호사 흉내를 낼 수 있겠지만 종합병원급 이상인 곳에서는 관련지식없이 그저 주사놓기와 같은 술기술만으로는 간호사 흉내를 낼 수 없습니다. 그곳에서는 간호조무사들이 물품을 나르고 채우고 침대시트깔기와 같은 일을 합니다.

간호학과학생 2019-08-23 03:01:13
(두번째)간호사는 환자와 가장 가까운 의료진으로 이러한 것을 모두 알아야 의사에게도 환자상태를 관찰하여 이를 보고할 수 있고 의사의 잘못된 처방을 환자에게 행하기 전에 미리 거를 수 있습니다. 의사보조만 하는것이 아니라 독자적인 간호를 위해 "사정,진단,계획,수행,평가"라는 단계를 통해서 간호진단을 내리고 과학적인근거에따라 간호계획을 세우며 평가를 통해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합니다. 모든 간호조무사분들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간호조무사협회에서는 간호학과 과정을 거쳐 간호사가 되는 것 보다 오랜 시위로 간호사가 되는 게 훨씬 수월한가 봅니다. 간호학과를 거치지 않고 임상경력만으로 간호조무사가 간호사가 될 자격이 있는가 너무 궁금하여 간호조무사가 배우는 내용을 찾아보고 쓰는 글입니다.

간호학과학생 2019-08-23 03:00:23
저는 간호학과 학생입니다. 간호학과에서 배우는 전공내용과 간호조무사가 배우는 내용을 비교해보면 타전공이보더라도 의료진에 간호사가 포함되는 이유를 확연히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우선 간호사는 대학에 입학하여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국가고시를 쳐서 면허증을 받아야 될 수 있고 간호조무사는 간호학원에서 1년을 다녀 자격증을 취득하면 됩니다. 배우는 교과명칭은 비슷해 보이더라도 실제 내용은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간호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은 상당히 전문적이고 깊이도 있습니다. 질환의 정의, 원인, 병태생리 ,초기증상, 후기증상, 합병증, 약물기전과 효과 및 부작용, 수술명칭, 진단검사 및 결과값, 현 상태에서 취해야할 간호중재와 그 근거 등 그 이상의 것을 배웁니다. (성인간호학 중 일부를 예시로 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