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GC녹십자랩셀, 앱클론 ‘HER2’ 표적 항체 기술 도입...독점권 확보
GC녹십자랩셀, 앱클론 ‘HER2’ 표적 항체 기술 도입...독점권 확보
  • 봉필석 기자
  • 승인 2019.01.3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CAR-NK세포치료제 개발 본격화

GC녹십자랩셀(대표 박대우)은 차세대 CAR-NK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해 해당 항체 기술을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GC녹십자랩셀은 항체신약 전문기업 앱클론(대표 이종서)과 30억 원 규모의 표적 항체 기술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GC녹십자랩셀은 앱클론이 개발한 ‘인간상피세포성인자수용체2(이하 HER2)’표적 항체 기술을 자연살해(NK, Natural Killer)세포에 적용하는 기술에 대한 전세계 독점권을 갖게 됐다.

CAR-NK세포치료제는 암세포만 구별해 공격하는 NK세포에 암세포에만 결합하도록 조작된 CAR 단백질을 발현시켜 NK세포의 암세포 살상력을 높이는 차세대 세포치료제로 앱클론의 ‘HER2’ 표적 항체 기술은 이 CAR-NK세포의 치료 효과를 증가시키게 된다.

이 기술은 위암과 유방암 세포에서 과발현되는 단백질인 ‘HER2’에 대한 인식률을 높여 NK세포의 살상력을 더 높이는 방식이다. 이로 인해 기존 표적항암제가 듣지 않는 불응성 암세포에도 치료 효과가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GC녹십자랩셀은 NK세포 대량생산 및 동결 제형 기술을 기반으로 한 CAR-NK 기술과 ‘HER2’ 표적 항체 기술을 융합해 위암을 적응증으로한 비임상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황유경 GC녹십자랩셀 연구소장은 “GC녹십자랩셀은 차세대 면역세포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독보적인 기술을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이 부문의 영향력을 넓혀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C녹십자랩셀과 앱클론은 지난해 8월 CAR-NK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약식을 맺고 공동연구를 진행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