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곤약젤리 함유 음료, 다이어트 효과 허위‧과대광고 많아
곤약젤리 함유 음료, 다이어트 효과 허위‧과대광고 많아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8.11.23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54개 제품 판매사이트 차단… 15개 위반업체 지자체 조사 및 행정처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가 곤약젤리가 함유된 음료 146개 제품(1185개 사이트)에 대한 허위과대광고 및 함량 표시 적절성 여부를 점검한 결과, 54개 제품(324개 사이트)이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324개 사이트는 시정 또는 차단하고, 허위과대광고를 한 제조유통판매업체 15곳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위반 사례: 검증되지 않은 효능, 효과 표방(피부미용, 면역력강화, 콜레스테롤 수치조절)
위반 사례: 검증되지 않은 효능, 효과 표방(피부미용, 면역력강화, 콜레스테롤 수치조절)

 

이번 점검은 최근 건강다이어트 관련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면서 허위과장광고로 인한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저칼로리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곤약젤리 함유 혼합음료 제품에 대한 인터넷 광고 적정성 및 함량을 점검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위반 내용은 다이어트(체중 감량) 등 검증되지 않은 효능효과 표방 200(61.7%) 아토피알레르기성 비염 등 질병 치료예방 효과 표방 12(3.7%) 함량 표시 부적합 103(31.8%) 체험기 과대광고 등 9(2.8%) 이다.

한편 식약처는 부적합 제품 54개에 표시된 곤약 함량(평균 0..4g)으로는 배변활동 촉진 등 인체에 유용한 효능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함량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참고로 현행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서 곤약을 원재료로 추출정제해 얻은 글루코만난(곤약, 곤약만난) 식이섬유를 하루에 2.7g17g 섭취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측은 곤약젤리 제품에 들어있는 곤약 함량은 효능을 검증할 수 있는 양이 되지 못한다이러한 식품에 다이어트, 지방 분해, 변비 해소 등의 표현을 하는 것은 소비자를 오인혼동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다이어트 등 검증되지 않은 효과 과대광고, 질병 치료예방이나 의약품으로 표방할 우려가 있는 제품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관련업체에는 교육홍보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소비자도 식품 구매 시 특이한 효능·효과를 표방 하는 등 허위·과대광고 제품으로 의심되는 경우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민원전화 110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