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의료 사각지대 농민, “치아건강 위험성 높고 치아 상실률도 커”
의료 사각지대 농민, “치아건강 위험성 높고 치아 상실률도 커”
  • 지민 기자
  • 승인 2018.11.0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 부족 및 자기관리 미흡이 요인, 올바른 구강관리 필요
현존 치아 보존 중요...칫솔질 횟수 보다는 2분 이상 시간 지켜야
(사진제공 = 유디치과)
(사진제공 = 유디치과)

 

다가오는 11월 11일은 1996년부터 국가가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민들에게 자부심을 고취시켜 주고 농업의 중요성을 되새기고자 법정기념일로 지정한 '농업인의 날'이다.

하지만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는 농업인의 농촌생활은 주변환경의 인프라가 잘갖춰진 도시민의 생활과는 달리 아플 때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으려해도 의료기관과 인력이 부족해 가까운 대도시까지 따로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등 쉽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치과진료와 관해서는 치통이나 치아파절 등 응급상황에서 근처 병원을 찾기 어려워 빠른 시간 내 대처하가 용이하지 않은 것도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은 구강건강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실제 강릉원주대 치대 치위생학과 연구팀의 직업별 치아 건강 상태를 분석한 결과(2016)에서는 관리자, 전문가 및 관련종사자에 비해 농림어업 숙련종사자가 구강건강문제를 경험할 위험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농업 종사자의 경우 의료기관이 부족해 구강검진 및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받기 어려우며, 치아건강에 대한 교육 미비로 인해 구강위생용품 사용과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몰라 구강관리가 미흡할 수 밖에 없기 때문으로 지적된다.

또 연세대 치위생학과 연구팀이 농촌지역 중노년 855명을 대상으로 초기 현존치아 20개 이상과 20개 미만으로 나누어 그들의 3년 후 치아상실의 위험요인을 분석한 결과(2017)에 따르면 초기 현존치아 수 20개미만을 보유했던 대상자의 3년 뒤 1개 이상 치아상실률이 72%로 20개 이상 보유자(46.5%)에 비해 더 많이 치아를 상실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박대윤 유디목동파리공원치과의원 대표원장은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농업 종사자의 경우 경제 결핍과 건강하지 못한 구강관리 습관으로 인해 치아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며 “이러한 문제의 누적은 치아상실로 이어져 삶의 질을 더욱 저하시킨다”고 말했다. 

치아는 상실되는 순간부터 치조골의 손실이 계속해서 발생하게 된다. 또한 상실된 치아의 빈 공간으로 주변 치아들이 쓰러지기도 하고 부정교합이 유발되기도 한다. 그렇기에 치아를 상실하면 적절한 보철 치료를 빠르게 받아보는 것이 매주 중요하다.

상실된 치아에 대한 치료법으로는 치조골의 손실을 줄여주어 턱뼈에 변형을 유발하지 않고도 자연치아와 유사한 뛰어난 저작력을 되찾아주는 임플란트가 꼽힌다.

다만 임플란트 부작용에 노출될 확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의료진의 숙련도와 사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이같은 선택에 앞서 치아 상실률을 줄이기 위해 올바른 칫솔질과 정기 검진 등을 받고 현존 치아를 잘 유지하는게 더욱 중요하다.

박 원장은 “의료 사각지대인 농촌지역은 구강 관리가 쉽지 않고,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해 구강질환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소 올바른 칫솔질과 구강건강용품 사용 등으로 치아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칫솔질 횟수는 개인에 따라 하루 2회에서 3∼4회까지 다양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매번 최소 2분 이상씩 손목을 써서 꼼꼼히 돌려 닦아야 한다. 특히 40세가 넘어 치주염이 생긴 경우에는 칫솔질과 함께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이용하면 치아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