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건강칼럼] 어깨 통증,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건강칼럼] 어깨 통증,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8.10.25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준엽 교수 명지병원 정형외과, "오십견보다 더 흔한 것이 회전근개염"
김준엽 교수 명지병원 정형외과.
김준엽 교수 명지병원 정형외과.

한국인 대부분이 40, 50대가 되면서 어깨에 통증이 발생되면  “나에게도 오십견이 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흔히 오십견이라고 알고 있는 어깨통증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정도로 아주 고통스럽습니다.

오십견은 운동 회복 가능한 질환

일반적으로 오십 견이라 부르는 질환은 의학용어를 이용하면 유착성 관절낭염이라 부르는 질환입니다. 어깨관절(상완와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 막과 그 주변 연부 조직에 염증이 발생되고 흉터조직이 생기면서 두꺼워지고 탄력을 잃게 되어 어깨에 점진적인 통증과 운동제한을 유발시키는 질환입니다.

꾸준한 보존적 치료(약물치료 및 재활치료)를 통해 정상에 가까운 운동 회복을 얻을 수 있게 되나 그 기간이 짧게는 6개월 길게는 3년까지 진행될 수 있어 환자의 생활리듬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오십견은 경직된 자세를 하고 운동을 멀리할수록 악화되기 때문에 추위가 시작되면서 환자가 부쩍 늘어나게 됩니다.

오십견의 원인과 증상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노화로 인한 어깨 관절의 퇴행성 변화, 외상이나 골절로 인해 장기간 어깨 관절을 움직이지 않는 것, 잘못된 자세와 생활 습관 및 운동 부족 등이 오십견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주로 어깨 관절에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팔을 머리 위로 올리거나 등 뒤로 돌리는 동작이 힘들어져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는 경우가 흔합니다.

외상이나 원인이 되는 어깨 관절부위의 다른 질환이 없는 오십견의 경우 시간이 흐르면 저절로 회복되지만, 회복 기간이 1~2년 이상으로 길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저절로 낫는 병’이라고 생각하여 방치할 경우 통증이 지속되고 어깨 관절이 굳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깨 관절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될 경우 하루 빨리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고통을 줄이고 병을 악화시키지 않는 방법입니다.

유사한 증상의 회전근개 파열

흔히 오십견이라고 말하는 유착성 관절낭염과 가장 유사한 증세를 보이는 질환이 회전근개염 또는 회전근개파열입니다.

회전근개는 어깨부분을 팔과 연결시켜주는 근육과 건들의 덩어리로써 팔을 들고 당기거나, 밀거나, 공을 던지거나 할 때 관여하며, 이것이 없이는 거의 팔을 쓸 수 없게 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회전근개의 손상은 주로 추락이나 실족 등으로 직접 어깨를 바닥에 강하게 부딪히거나, 공을 너무 많이 던지거나(운동선수), 어깨를 너무 많이 특히 반복적으로 쓰는 경우(노동자)에게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년을 넘어 나이가 들수록 근육과 건이 점차 약해져 더욱 쉽게 손상을 받게 됩니다.

회전근개염 및 회전근개 파열의 증상

어깨 통증의 원인 중 오십견보다 더 흔한 것이  회전근개염 또는 회전근개 파열입니다.

어깨 힘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중년이상의 환자분들 중에서는 나이가 들면서, 특별히 다친 적도 없는데, 어깨의 바깥쪽이 쿡쿡 쑤시듯이 아프고, 힘이 빠지는 듯하다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어깨 힘줄에 염증이 있거나, 회전근개라는 힘줄이 끊어진 경우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염증이 있는 경우, 주사치료 및 약물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힘줄이 끊어지는 경우는 수술치료까지 해야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깨 힘줄이 끊어지는 것은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퇴행성 변화, 즉 나이가 먹으면서 생기는 변화중의 하나입니다. 힘줄이 끊어진 것을 방치하게 되면, 끊어진 정도가 심해지고, 관절병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MRA 또는 MRI 검사 같은 정밀검사가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최근에 초음파 기술의 발달로 회전근개 파열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민감도가 MRA나 MRI에 비해 떨어지고, 수술적 치료를 해야 되는 경우 다시 검사를 추가해야 하는 문제가 있으므로 회전근개 파열이 의심되는 경우 MRA 검사를 주로 시행합니다.

단순히 회전근개 염증만 있는 경우 주사치료 및 약물치료를 하지만, 회전근개 파열이 있는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관절경이라는 어깨 내시경을 이용하여, 힘줄이 끊어진 부위를 원래 위치에 붙여주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조그만 절개를 통해 수술이 이루어지므로, 예전의 방법보다 통증도 적고, 감염의 확률도 적으며, 수술 후 재활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회전근개 파열이 오래되고, 광범위 하여 도저히 원래 위치에 꿰매지 못하고, 관절염이 동반된 경우는 인공관절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깨관절은 수술 후 재활치료도 수술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글쓴이 : 김준엽 교수 명지병원 정형외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