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 이승호
  • 승인 2017.09.1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으로 찬 음식 피해야 하나 전문의 진단 필요

안면마비 구안와사는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이 쌓이게 되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다.

구완와사는 외부 환경적인 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써 호전을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와 함께 의식주에서도 생활 속 습관개선이 동반돼야 한다.

구안와사가 발병했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동시에 꾸준한 마사지 및 금주, 금연과 같은 생활 속 관리에 음식 섭취 역시 철저하게 관리돼야 치료 효험을 볼 수 있다.

모든 현대인의 적이라고 할 수 있는 과로와 스트레스로 발생할 수 있는 구안와사. 구안와사가 발생했을 때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와 함께 생활 속에서 관리할 수 있는 음식 섭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구안와사가 발병한 환자들의 경우, 소화기관에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그 원인은 소화기와 관련된 위경락이 얼굴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인데, 안면신경마비와 같은 안면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위경락의 균형이 깨지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구안와사 환자는 찬 성질의 음식보다는 따뜻하고 소화되기 쉬운 음식인 쇠고기,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및 해조류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열태음인이나 소양인처럼 찬 성질의 음식이 몸에 맞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체질 및 증상을 전문가의 진단을 거친 후 식단 관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반대로 구안와사 환자에게 좋지 않은 음식은 찬 성질의 음식인데, 찬 성질의 음식들은 위경락을 냉하게 만들어 소통을 방해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대표적인 찬 성질의 음식들로는 여름철에 자주 찾는 아이스크림, 냉면, 찬물, 돼지고기 등이 있다.

찬 성질의 음식과 함께 기름진 음식과 알코올, 카페인 섭취 역시 구안와사 증상에 악영향을 끼친다. 기름진 음식과 알코올은 소화기 계통에 부담을 가중시키기 때문에 구안괘사로 인해 약화된 위장 건강에 좋지 않으며, 카페인은 신체에서 정신적인 문제를 주관하는 심경락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